• 2019.11.07

    10월 구매 사은 상품은 8일 중 지급됩니다. 청약 철회 기간 경과 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8일부터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해당 내용의 오타로 인해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5.02

    5월 구매 사은 상품은 내부 사정으로 인해 5월 7일 중 게재될 예정입니다. 번거롭게 해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2.11

    2월 구매 사은의 K포인트 환급률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2월 구매 사은은 6주년을 기념하여 기존의 10%가 아닌 15%로 변경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내용이 고지되지 않아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더보기 +

커뮤니티

고화력 뽑는 법 개정판,(부제 : 독 속성의 진실)
공지사항
고화력 뽑는 법 개정판,(부제 : 독 속성의 진실)
서리바람설인
  • 2019.01.13
  • 3431
안녕하세요. 백과사전을 지향하는 서리바람설인입니다.

 

 http://kt.game.naver.com/Forum/Board/100969?searchKey=%EC%A0%84%ED%88%AC%EB%A0%A5

이전에 전투력 올리는 법을 집필하고, 글 중간중간에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것들을 따로 집필한다고 했는데, 그걸 지금 정리하는게 좋겠네요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 환영합니다!

 

 

 

 

 

1. 공격력? 데미지?

 

내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건 대체적으로 공격력과 데미지, 내 피해량에 달려있습니다.

 

얼마 전에 패치로 피해량은 다 데미지로 치환한다 했으니 저 두 부분은 같게 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크리티컬, 크리티컬 데미지, 공격 속도, 유형 저항력 감소, 속성 저항력 감소, 적의 받는 데미지 증가 등 특수하고 부가적인 옵션들은 제쳐둡니다)

 

아무튼 그래서, (내 공격력)x(공격력%)x(데미지%)가 기본적으로 내 피해량이 됩니다.

 

 

1-1.(내 공격력+추가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기한 링크에서 더욱 다양한 정보 확인 가능)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 공격력 부분입니다. 

 

주로 공격력,데미지,크리티컬,크리티컬 데미지,공격속도 따위의 영향을 받습니다.

 

무기 강화,

장신구 강화,

카탈라피스 강화,

아티팩트, 장신구, 무기의 공격력 옵션

펫, 펫 보석

아바타 세트 효과

인장 효과

관련 포스

관련 마법부여 구슬

홍옥 영석 

 

 

등등, 찾아보면 더 많겠지만, 우선적으로 (+공격력)으로 표시된 부분이 내 공격력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특히, 주능력에 있어서는 내 공격력을 주능력 수치 1당 0.05%,

20당 추가로 3% (합치면 20단위마다 4%)올려주기 때문에,

상하의 신발에 박는 홍옥 영석의 경우 

누구나 가릴 것 없이 우선적으로 주능력 영석을 사용합니다.

물론 20마다 추가로 3%씩 증가하는 효과를 받지 못한다면 크뎀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20단위로 주능을 맞추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크뎀홍옥을 하나 대신 끼워주는게 전투력에 더 도움이 됩니다.

 

 

1-2.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공격력%)은 스킬 공격력을 퍼센테이지로 올려주는 항목입니다.

 

스킬 오버클락

공격 유형 강화

상급 소각인(공격력 증가)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능력 강화를 통한 공격력 % 증가를 여기에 넣어야 하는건지 아닌지 고민했는데, 같은 %라도 그건 기본 공격력의 증가(전투력에 영향)이므로

1-2에서 설명하려는 것과는 다르게 분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킬 오버클락은 이벤트, 및 과금(상당히 저렴합니다)으로 얻을 수 있으며,

사용시 현 레벨보다 5레벨 높은 상태에서 스킬을 찍을수 있게 해주는데,

70렙 유저들 역시 75레벨 기준으로, 스킬포인트를 더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킬창을 눌러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스킬 '공격력' 수치를 늘려줍니다. 증가폭이 좋은 스킬, 밥줄스킬의 포인트를 늘려

기초가 되는 스킬 공격력을 증강시켜주는 건 상당히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공격 유형 강화는 해당 유형 스킬의 '공격력'을 수치 10당 3%씩 늘려줍니다. (상세 인터페이스에서 확인 가능)

공격 유형 강화형 아티팩트,

청옥 영석,

카탈라피스 전용 마법부여구슬 등이 있습니다. (사실 상당히 강력한 옵션이기 때문에 강화할 길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직업군들마다 스킬의 유형이 하나거나, 둘 이상인 직업군이 있는데 (EX흑제 ㅡ 올타격 / 시공 ㅡ 타격관통)

이 경우는 가장 높은 피해량 점유율을 차지하는 부분에 강화 몰빵해주는게 당연하지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카탈라피스 마법부여구슬의 경우, 피해량이 균등한 직업군에 있어서는 세가지의 유형 동시 증가 구슬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피릿이 선호받는 이유중 하나가 올리기 힘든 유형강화를

스피릿 3셋 효과로 (모든 공격유형 80증가(모든 스킬 공격력 24%증가)) 얻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급 소각인은 매주 토/일요일 열리는 각인 이벤트맵이나, 하루 3회 입장가능한 5채널 각인던전에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초극기를 제외한 스킬중 대다수의 공격력 증가/쿨타임 감소 및 특수한 각인을 얻을 수 있으며(EX 흑제 마기지대 지속시간 강화)

이중 공격력 증가 각인을 사용할 경우, 스킬의 공격력을 추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3 (데미지%)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데미지를 %로 늘려주는 항목입니다.

1-1에는 데미지가 전투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써 두었습니다.

실제로

아이템 옵션의 데미지항목,

데미지 홍옥,

펫, 아바타,인장 등의 데미지 등은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1-3에서 말하려고 하는 건 스킬의 데미지 % 증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기믹으로는가장 중요한 건 어빌리티와 속성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어빌리티는, 토벌 던전 옆의 마리에에게서 영력 증폭 구슬(토벌던전이나 거래소에서 수급, 구매가능)을 지불하고

전투력에 따라 허용되는 선까지 도전 가능하며, 제한시간 내 클리어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3, 

제한시간 내 클리어 실패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1 얻습니다.

그와 별개로 토큰도 얻을 수 있지만, 그 항목은 또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고,

 

어빌리티의 경우, 기초적인 딜량이 높은 스킬이면 +0.5%의 낮은 증가율을, 기초적인 딜량이 낮은 스킬이면 2%까지의 높은 증가율을 가집니다.

100단까지 존재하며, 100단 제한 전투력은 420으로, 제게는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의해 멀쩡하던 크리에이터가 눈물을 흘리고, 광전사는 한번 더 박살나서 관짝을 짠 적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야 주력기의 증가폭이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차별적으로 낮아서 성장하면 할수록 성장치가 낮아져버리고 말았고,

광전사는 스킬의 화력 구조가 모든 스킬에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그중에 3개만 강화시켜줘봤자 효율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다른 직업군들도 이득이다 손해다 말이 많지만 이 둘보다 더 손해를 보진 않았을 겁니다 ㅠㅠ 

 

 

속성 강화

장신구 세트(진초시공)

속성 강화형 아티팩트,

무기, 장신구의 마법부여 구슬,

장신구의 옵션,

펫, 펫 보석(페리도트)의 옵션,

아바타 세트 효과,

일반,투기장 칭호 컬렉션

황옥 영석

등등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누구에게나 유용한 정보는 마법부여 구슬이라고 생각합니다.

 

속성 강화는 치 10당 해당 속성의 공격 데미지를 3% 증가시켜줍니다.(상세정보창에서 확인가능)

기본적으로 속성을 취사선택할수 없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어둠의 흑제/마검, 전격의 천랑, 화염의 폭마, 냉기의 냉기? 등)

그러고보니 독이 모속성인 직업군은 아직 없네요. 이미지상으론 뇌쇄가 독속성이어야 했던것 같은데..

아무튼, 스킬에 속성이 있을 경우, 무기에 다른 속성을 부여해도 

스킬의 속성에 따라 내 스킬 공격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하다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엘리멘탈 페어리의 경우 암흑 물질이 어둠속성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직업 모든 스킬중 유일하게 자체속성을 개무시하고 무기속성을 따라가는 신기한 버그가 있습니다. 엘페 OP;)

 

그리고 킬에 속성이 없을 경우, 내 무기에 부여한 속성에 따라 내 스킬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각자 자기한테 필요한,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속성 및 자기에게 주어진 속성을 따라가면 됩니다.

화염 속성 강화

 > 화염 속성 공격 시 대상의 받는 피해량을 5초 동안 증가시키는 디버프 발동/

    화염 속성 수치 100 마다 증가량 0.5% 증가​

 > ​​화염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화염 마법 소환 / 화염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적당히 수혜를 많이 받은 속성입니다. 화속강에 따라 내 피해량이 증가하는 디버프가 걸리는 뎀딜 특화형 속성입니다.

쿨타임 1분, 지속 5초입니다.

   * ​냉기 속성 강화

 > 냉기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 이동속도를 20%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냉기 속성 수치 100 마다 지속시간 5초 증가​

 > ​​냉기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냉기 마법 소환 / 냉기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가장 몰락한 속성입니다. 

냉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속/이속을 저하시키기에 파티플레이에 하나 쯤 있으면 좋을 속성입니다.

예전엔 3렙 디버프가 상호게이지를 무시하는 빙결효과였는데, 이젠 그것이 사라지며 좀 비운의 속성이 되었네요.

쿨타임 1분, 지속시간은 속강에 따라 늘어납니다.


   * ​어둠 속성 강화

 > 어둠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력을 10초 동안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어둠 속성 수치 100 마다 대상의 공격력 감소량 5% 증가​ 

 > ​​어둠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어둠 마법 소환 / 어둠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살짝 아쉬워진 속성입니다.

어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기는 무력화계열 속성입니다.

다만 크리티카 자체가 레이드보스나 투기장을 제외하고서는 긴장감을 일으키는 깡스텟이나 사기패턴을 구사하는 적이 없기에,

묘하게 쓸모가 모자란 속성입니다. 

예전 3렙 디버프는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속을 망가트리던 속성이었는데 비교적 하향 당했네요.

그럼에도 냉기와 마찬가지로 파티에 하나쯤 있어서 손해볼 것 없는 속성입니다.

쿨타임 45초, 지속시간 10초입니다

 

   * ​전격 속성 강화

 > 전격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 이동속도를 80%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전격 속성 수치 100 마다 지속시간 2초 증가​ 

 > ​​전격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전격 마법 소환 / 전격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예전과 달라진 건 없지만 좀 더 직관적으로 괜찮아진 속성입니다. 전격 마법은.. 여태껏 전격캐가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전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진 못하지만​​ 압도적 퍼센테이지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속성입니다. 

기본적으론 잡몹전이 어려운 직업군이나, 또는 그런 플레이어가 잡몹전을 위해 들어주기에 무방한 속성입니다.

전격 강화 수치가 중간만 넘어가도 잡몹들은 죽기 전까지 움직이지도 못하게 만듭니다..ㄷㄷ

그리고 상호게이지를 무시하지는 못하지만 슈퍼아머를 무시 못하는건 아니지에, 

어지간한 네임드몹도 전격 앞에선 망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나쁘지 않은 속성입니다.

쿨타임 45초, 지속시간은 속강에 따라 늘어납니다.

 

 * 독 속성 강화

> 독 속성 공격 시 대상의 원소속성 저항력을 10초 동안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독 속성 수치 100 마다 감소량 2% 증가​

> ​독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독 마법 소환 / 독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제일 강한 수혜를 받은 속성입니다.

독속강에 따라 적의 속성 저항력을 감소시킵니다.

원소 저항력 2%는 '속성을 가진 공격의 데미지 2% 증가'라고 볼 수 있으며,

피해량이 데미지로 치환되는 지금 메타에서는

지속시간은 불 5초대 독 10초로 불의 2배,

데미지 증가량은 불의 100당 0.5%대 독의 100당 2%로 불의 4배

쿨타임 1분대 쿨타임 45초로 쿨타임 0.75배로, 데미지 상승 속성으로서는 원탑 효율을 지녔습니다.

 

기본 스킬의 속성이 다 자리매김한 냉기, 마검, 천랑, 폭마등은 무기에 데미지나 크리티컬 데미지로 스펙 업을 하기 쉽지만,

무속성 직업군들은 무기에 속성 부여구슬이 강제되기 때문에 스펙에 밀접한 마법부여구슬을 착용하기 곤란합니다.

그에 다라 밸런싱을 위해 '속성이 없는 직업군들만이 선택하기에 부담이 없는 독 속성의 성능을 높게 조절해서,

직업 사이에 성능차를 줄여주는 패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속성이 다른 속성보다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다는게 이해가 안가서 문의 넣었지만,

냉기, 어둠 등 다른 제어성 속성도 충분히 매력을 가질뿐더러

독 속성을 낄 수 있는 직업군이 제한되고, 위와 같은 이유로 밸런싱을 적용함이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속성 효과 하나가 다른것들을 다 무용지물로 만들정도로 '압도적인 효과'를 가진 건 아니라는 점에서 납득했습니다.

 

제 시공도 곧 독 끼려고 합니다.

 

 

 

 

 

 

 

자, 이해가 잘 되셨나요?

이해가 안되신 분들을 위해 좀 극적으로, 그리고 단적으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기본 공격력이에 +수치를 더해서 총 공격력이 a인 유저가 있다고 합시다.

 

공격력과 데미지를 합쳐 100만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했을 때,

a인 유저가 공격력 곱산치(%)를 +100으로 늘리는데 모든 투자를 했을 경우, (데미지는 100%)

총 피해량은 a*2*1의 2a만큼이 나오고,

반대로 데미지 곱산치(%)에 몰빵을 할 경우에도 a*1*2로 2a가 나옵니다.

 

하지만, 공격력 곱산치와 데미지 곱산치를 각각 +50씩 올릴 경우, 

a*1.5*1.5=2.25a로, 위의 두 경우와 비교하면 총 수치는 같지만 최대한 같이 올려주는 것 만으로

12,5%의 화력 증강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당연하지만 이건 a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더 증폭되기 마련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무기와 보조무기 강화를 통해

+공격력 수치를 얻으려 하는 이유,(a의 증가)


그리고 공격 유형 증가와 속성 유형 증가를 위해 비싼 값을 내고 

전투력을 올려주지도 않는 청옥 황옥 영석을 구매하는 이유,


각인을 눈에 불을 키고 모으는 이유, 


어빌리티에 울고 웃는 캐릭이 생기는 이유,


오버클락과 전설 속강구슬을 사는 이유입니다.

(스킬 공격력 스킬 데미지 퍼센테이지 수치 증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ㅠ

물론 클티카 꽤 하신 분들은 모르시는 부분 없을거라고는 생각 하지만,

뉴비분들은 속강이나 스킬뎀증공증같은건 꼭 알아두시고 가는게 중요하다고생각해 따로 글로 남깁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공략 마검사 공략법? 2019.01.13
이전글 공략 시공간술사 공략 개정판 2019.01.13
댓글 쓰기 0/1000

댓글 [10]

천도성황 2019.01.20

캬~ 공략 1등 축하드립니다! 멋지십니다 하하
오늘도 과제가 하나 생겼군요~ 잘 배우고 갑니다! 계산기가 어딨더라...

답글
Mong2 2019.01.13

18.03.07
- [피해량 증가], [대미지 증가] 능력치의 관련 툴팁이 일괄적으로 통일됩니다.

이게 피해량=데미지 라는 소리인가요?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9.01.13

'내가 가하는 피해량'은 '데미지'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 피해량 10% 내 데미지 10% 내 공격력 10%이면 (1.1)^3이 아니라 (1.2)*(1.1)처럼 '내 피해량'과 '내 데미지'가 일원화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내 피해량'과는 별개로 '상대방이 받는 데미지 증가'는 따로 합연산 요소입니다.

Mong2 2019.01.13

피해량이 제일 좋은 스탯이고 모든 합산 데미지 마지막에 %로 추가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나보네요

서리바람설인 2019.01.13

작년 피해량/데미지 통합 패치 전까지는 내 피해량 역시 별개로 중요한 스텟이었습니다. 통합 패치 후에는 살짝 중요도가 줄었습니다.

Mong2 2019.01.13

1-2의 공격유형강화와 1-3의 속성강화 차이가 뭔지 알 수 있을까요?
공격유형강화는 *(수치*0.3)으로 오르는게 아니라 +로 오르나요?
공격유형강화가 1-3이 아닌 1-2에 포함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9.01.13

둘다 10당 3%의 증가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같지만,
공격유형의 강화는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주고,
공격속성의 강화는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실제 데미지가 공격력과 데미지의 곱연산으로 산출되는 점을 감안하면,
두 요소는 분리해서 제각기 올려주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Mong2 2019.01.13

질문을 좀 잘못 한 거 같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1-2에 스킬 데미지가
(스킬데미지*유형*소각인) = 총 스킬 공격력

1-3을 추가하면

1-2*어빌*속성

이런 식으로 데미지가 계산되는 건가요??

서리바람설인 2019.01.13

네 정확합니다.
기본 스킬 설명에 '스킬 공격력 : ~~~%', '공격력'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킬 공격력을 올리는 것중 오버클락은 기본 스킬 공격력 자체를 높혀주기에 제일 먼저 적용됩니다. 오버클락이 적용된 기준을 100%이라고 잡으면

공격 유형과 소각인에 따라 100%에서 추가적으로 유형10당 3%, 상급 공격력 소각인 1개당 3%씩 ex)공격유형 100, 상급 소각인 9개면 30%+27%=57%
→157%의 스킬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데미지가 곱연산됩니다
ex)속성 강화치 100, 어빌리티로 150%를 가지고 있다면
100에 의한 30%, 어빌리티의 150%를 합산한 180%의 스킬 '데미지'가 더해져서 1.57x2.8(기본데미지 100%+추가수치 180%)=439.6%만큼의 피해를 적에게 입힐 수 있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스킬 '각성'포인트의 경우
ex)각성 1포인트당 스킬 공격력 10% 증가 등

이 각성에 의한 증가수치는 스킬 공격력을 표기하는 부분에는 반영되지만, 스킬 공격력 퍼센테이지나 스킬 데미지 퍼센테이지를 올리는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만 주의를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Mong2 2019.01.13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0/1000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