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05.02

    5월 구매 사은 상품은 내부 사정으로 인해 5월 7일 중 게재될 예정입니다. 번거롭게 해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2.11

    2월 구매 사은의 K포인트 환급률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2월 구매 사은은 6주년을 기념하여 기존의 10%가 아닌 15%로 변경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내용이 고지되지 않아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1.30

    금일(1월 30일) 트위치TV 크리티카 방송은 건강상의 이유로 휴방합니다.설 연휴 (2월 3일 / 2월 6일) 방송 휴방 후 2월 10일부터 재개됩니다.

  • 더보기 +

커뮤니티

그술 건의 18일차
공지사항
그술 건의 18일차
잉덱
  • 2019.05.16
  • 67
(쓰기편하게 반말/음슴체 사용)

필자는 그림자술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지 않음을 운영진에게 앞서 밝히고 글을 작성함.

 

================================================================================

 

-서론-

 

 

그림자술사는 한방형 딜링기보다는  짧은 시간내에 많은 스킬을 퍼부어 빠르게 녹여내는 스타일의 캐릭터임. 

그말인 즉슨, 다른캐릭터들이 스킬 한개 쓸 시간에 그술은 두개, 세개를 쓰면서 부족한 퍼뎀을 여러개의 스킬로 커버치는 형태로 딜링을 함.

필자는 그술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긴 스킬 쿨타임으로 보아왔고 지금도 변함이 없음.

주능력과 각인이 4~5개정도의 스킬 쿨타임들을 관리해주지만 그마저도 딜링기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건 슈라크 하나뿐, 나머지는 그저그런 상태.

시공간술사의 노피격시 모든스킬 쿨타임감소 주능력이 그술한테 와야했다고 볼 정도로 쿨타임이 부족한 상황임.

딜이 부족하거나 주능력이 낮으면 스킬 쿨이 없어서 보스전 들어가서 3초만에 스킬을 다 퍼붓고 평타만 치는 상황이 발생할 정도로 심각함.

 

그나마 초극이 나옴으로서 총스킬 두개, 알터스킬 두개가 생겼지만 기대 이하의 완성도와 애매한 판정으로 인해 모든걸 다 까내리고 있는 실정.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되짚으며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

 

-본론-

 

 

1. 블락.알터 스킬들은 샤텐 베커의 효과를 받지 못한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초극기로 나온 블락.알터 스킬들은 샤텐베커의 효과를 받지 못하고 따라서 아우스바이더스의 지속시간이나 

건즈 3셋의 도플갱어 지속시간 증가효과를 받지 못한다. 샤텐베커 1중첩당 5%씩 5중첩시 사격스킬 데미지 25% 증가인데

이는 절대로 낮은 수치가 아니며 건즈3셋의 효과를 받기 시작하면 엄청난 스노우볼로 뻥튀기되는데 블락.알터스킬은 샤텐베커 효과를

중첩시켜주지 않아 사용의 메리트가 없음.

 

 

 

2. 플루 쿠겔의 단점

 

사용시 알터가 안나와있으면 알터가 반동을 잡아주는데, 이때 알터스킬을 잠시동안 사용할 수 없다. 심지어 알터가 받아주면 후딜도 생겨서

아차 하는 순간에 누워버릴 수 있기에 알터가 아예 받아주지 않는 형태나 블락.알터처럼 무조건 받아주는 형태로 일관성있게 바뀌는게 낫다.

알터가 나와있을때 받아주거나 알터가 없고 블락알터만 있는데 안받아주는 버그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스킬의 일관성을 방해하는 요소가 포함됨.

 

 

 

3. 드라이템포의 단점

 

전진하면서 쏘는 1~3타는 범위가 미친듯이 좁아서 폭마의 관착두두타보다 좁다. 심지어 코앞에 붙어있으면 아예 안맞는 일도 빈번히 발생.

그리고 뒤로 점프하며 쏘는 4타는 Z축(높이)이 아예없다. 대상이 조금이라도 공중에 떠있으면 스킬이 한대도 안맞는 멋있는 일이 생김.

이건 필자가 여러번 실험하며 확실하게 알아낸것이기 때문에 신뢰해도 된다. 공중에 뜬 상대에겐 데미지가 단 1도 안들어감.

Z축범위 상향과 전진형 1~3타 범위상향, 안정적인 4타 딜링을 위해 3타째 쏘며 뒤로 빠질때 피격되면 잠깐동안 강한 경직을 부여해야 함.

 

 

 

4. 블락.알터스킬은 대체 왜만든건가?

 

블락.알터스킬은 1레벨씩밖에 찍지못한다. 근데 스킬칸이 널널한 격투가, 홍령, 에클레어같은 캐릭도 아니고 가뜩이나 스킬칸 부족한 그술이

1레벨에 스포를 25씩이나 쳐먹는 블락.알터스킬을 찍어서 쓸 이유가 없다. 앞서 말했듯이 샤텐베커 효과도 받지 못하기에 의미가 없음.

블락.샤텐리스는 1레벨에 10,000%, 블락.샤텐 나슈텔러는 1레벨에 15,000%로 스포대비 미친듯이 낮은 효율을 보여준다. 기존 알터스킬과

중첩되지 않는다는 메리트마저 없었으면 초극스킬 최초로 안찍어도 되는 스킬이 될뻔. 여기서 운영진의 시커먼 속내가 드러나는데, 스킬 오버클럭시 2레벨 블락.샤텐 리스는 29,987%로, 2레벨 블락.샤텐 나슈텔러는 62,497%로 스킬퍼뎀이 제정신이 아닌듯이 뛰어오른다. 

이정도면 운영진이 의도한건 "그술 초극스킬이 사람구실하게 만들고 싶으면 오버클럭을 하세요"인듯.

반강제도 아니고 강제로 스킬오버클럭 구매를 유도하는 병신같은 스킬에 필자는 이마를 탁! 치지 않을 수 없었다는걸 밝힌다.

4월 25일 패치를 통해 블락.샤텐리스 1레벨 데미지는 4,997%2레벨 데미지 11,235%로, 블락.샤텐 나슈텔러 1레벨 데미지는 10,415%,

2레벨 데미지는 23,435%로 대폭 하향당했다. 유틸도 없으니 안찍어도 되는 수준 찍으면 안되는 수준까지 왔다. 

 

 

추가 : 4월25일 패치로 올엠이 "아 오버클럭안하면 병1신인 스킬을 오버클럭해도 병1신이 되는 마술을 보여드립니다!" 라며

스킬퍼뎀을 조져놨기에 스포100 들여서 둘다 마스터해도 둘이합쳐 퍼뎀이 4만이 넘질않는 희대의 개똥망스킬이 탄생했음.

개발자들의 뇌주름이 짜파게티로 이루어진것인지에 대해 다시금 진지한 의문을 남기게 하는 패치임이 틀림없다.

 

(4월25일 패치내용 중)

 

블락스킬들은 원래 오버클럭해도 2렙까지밖에 못찍습니다 운영자님들 ^^ 안하면 1렙이구요 ㅋㅋ

스포25처먹고 5천퍼도 안되는 유틸없는 쓰레기스킬 누가씁니까 ㅋㅋㅋ 비오버클럭으로도 2렙까지 풀어주던가 1레벨 스킬딜을 대폭상향하던가

둘중 하나는 하셔야겠쥬?

 

 

 

5. 왜 하필 도플갱어 올인?

 

신화템도 그렇고 예전부터 도플갱어딜이 카노네 한번쓰는 딜보다 못했다는건 그술유저들이라면 모를수가 없을것이다.

딜미터기가 없었던 옛날에나 좋다고 썼지만 데미지리포트에서 보면 걸레짝 데미지인걸 누구나 알 수 있는데, 신화템부터 도플갱어를 밀어주기

시작하더니 이젠 아예 도플갱어에 죽고 사는 도플갱어술사로 만들어버렸다. 근데 초극기 총스킬 중 한개는 복사도 못하고 카노네쓰고나서

알터스킬만 주구장창 써야하는 스탠딩도플갱어술사를 누가 좋아할까? 심지어 초극컷신기는 쓰면 도플갱어가 사라진다.

도대체 뭘 원하는거냐 올엠?

 

 

 

6. 역대급 쓰레기 컷신스킬

 

검은 구체가 생성되면 몹을 끌어간다?   죄다 투명화시켜서 끌어가는 척만 하지 실제론 끌려가지도 않는다. 멀쩡히 살아 돌아댕김. 오히려 민폐.

도플갱어 올인시켜놓고 쓰면 도플갱어가 사라진다?   그럼 왜씀?

유일하게 시전시 노멀아머인 스킬이라고?   몹한테 컷신기 캔슬당해보신분? ㅋㅋㅋㅋㅋㅋ

알터가 나와있으면 사용도 못한다? ​주제에 도플갱어랑 같이 스킬쓴다고 알터나와있으면 사용도 못함.

 

다른캐릭들은 컷신기를 떡무적기로 버티기라도 하지 그술은 왜만든거임 도대체? 보다보다 성능이 이렇게 쓰레기인 컷신기는 처음봄.

다른캐릭은 무적이라도 길거나 허공에라도 써지지 그술은 허공에도 못써, 캔슬당할수도 있어, 알터나와있으면 멍타다가 써야하는데

개발진들 도대체 무슨생각으로 이렇게 만든겁니까? 들어나 봅시다.

 

 

 

7. 지금 그술이 쎈 이유? 초극도 뭣도 아닌 각인과 도플갱어 상향.

 

그술이 초극해서 쎄졌다? 전혀. 딜스킬이 조금 더 늘어났으니 DPM이 약간 더 늘어나긴 했겠지. 근데 큰의미 없다.

도플갱어가 미친듯이 상향받기도 했고 각인도 건즈셋이 개쓰레기에서 신급으로 상향되었으니까.

다르게 생각해보면, 진작에 이렇게 해줄 수 있었을거면서 초극까지 세월아 네월아 미뤘다는건 이해할 수가 없다.

그술유저들 고통받는소리가 개발진들한텐 베토벤 교향곡으로 들렸나봄.

 

 

 

8. 슈아상태 몹한테 데미지는 왜 안들어가는가?

 

샤텐 그리프. 움켜쥐는 데미지에 데미지 몰빵.

샤텐 크라츠. 움직이는 몹에게 풀딜이 들어가며 안움직이면 조금밖에 안들어간다. 할퀴는게 아니라 가려운데 긁어주는 효자손 수준.

 

슈아상태 몹한테 데미지라도 다 넣을 수 있게 스킬 구조를 변경하거나 패치를 해줘야하지 않나? 

크리티카에 대상이 슈아라고 데미지 덜들어가는 직업이 어디있나 궁금해짐.

 

 

================================================================================

 

-결론-

 

그술 도플갱어의 버그뻥딜은 무조건, 반드시 고쳐져야 함.

하지만 버그수정으로 끝나는게 아닌, 고질적인 문제점 해결과 대충만들어 내놓은 초극스킬들의 판정과 효율 보완,

특히 ​​스킬 오버클럭 강제구매 유도는 운영진과 개발진의 인성이 개쓰레기가 아닌 이상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본다.

버그가 고쳐지고 스킬 판정과 효율이 수정되는 날까지 꾸준히 작성할 것. 


동참이나 응원해주시는 유저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운영진들에겐 경각심을.
 
 
 
 
 
 
 
  
 
 
 
 
 
 
 

 

댓글 쓰기 0/1000

댓글 [0]

댓글 쓰기 0/1000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