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4.17

    크리티카 게릴라 방송 진행 중! 지금 바로 트위치TV에서 크리티카를 검색해주세요! https://www.twitch.tv/kritika_gm 

  • 2018.04.04

    일부 한게임 및 네이버게임 채널링 계정 로그인 시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네이버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에도 로그인이 되지 않은 것 처럼 보이는 현상 - 한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는 현상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보다 쾌적한 게임 이용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8.03.30

    홈페이지 배경이랑 배너가 바꼈어여 귀여움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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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및 복귀유저대상 공략특집 1탄] 처음 크리티카를 시작한다면? 또는 새로운 직업에 도전한다면? 전 직업 간단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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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및 복귀유저대상 공략특집 1탄] 처음 크리티카를 시작한다면? 또는 새로운 직업에 도전한다면? 전 직업 간단요약
칠판긁는소리
  • 2018.03.23
  • 4317

1탄 : 각 직업별 소개

 

2탄(예고) : 스킬트리

 

3탄(예고) : 성장구간 및 만렙구간에서의 소소한 팁 모음

 

 

 

초극추가 및 캐릭터 밸런스조정, 개편등에 따라 글 내용은 지속적으로 수정됩니다

 

주관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전사>

 

 

 

 

​<광전>

 

직접적으로 적과 맞부딪히며 거의 유일하게 영혼의맞다이가 가능한 직업으로 대검으로 쉴새없이 몰아치는 맛과 서걱서걱 써는 손맛, 기동성이 일품입니다. 일반적인 마나게이지를 사용하지 않고 분노게이지를 활용하여 데미지를 부가시킵니다. 최소 평타 이상은 되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부족한 점으로는 약간 아쉬운 몹몰이와 범용성이 아마 전 직업중에서 가장 부족하지 않을까 싶은 EX성능은 유감스럽습니다

 

 

 

<폭마>

 

 

초반에는 체감을 잘 못하다가 공격속도를 포함한 전체적인 스펙이 높아질수록 강력함을 보유하게 되는 맨손타격이 찰진 폭마입니다. 못잡아도 중위권~상위권은 되는 성능을 보유합니다. 3전사 중에서는 가장 답답한 기동성을 가졌으며 EX스킬을 제외하고는 고질적으로 잡몹처리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일대상으로는 강한 화력을 뿜어냅니다.

 

 

 

<마검>

 

현재는 말뚝딜 전문 캐릭으로 오랫동안 마검티카라고 마을에 마검밖에 없었을 정도로 인기를, 특히 남캐 중에서는 독차지하다시피 했던 간지폭풍 직업입니다. 지금기준 티어 또한 상위권 이상으로 잡아도 문제가 없는, 말하자면 올엠의 아들. 초창기에는 다채롭게 가진 스킬들을 모두 사용하며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했으나 최근에는 그저 마우스 우클릭만으로도 거의 모든 딜링을 할만큼 기형적인 딜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캐릭터가 매우 단순화되어 필자는 회의감을 느껴 잘 하지 않는 직업입니다. 딜링과 함께 이동기로서의 기능까지 보유한 섬관광 스킬로 인해 준수한 기동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조작모드 시 크리티카 모드가 강제되므로 마검 육성자분들께서는 크리티카 모드가 필수입니다.

 

 

 

 

<도적>

 

 

 

 

<체술>

 

전사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끊임없이 회피하며 딜을 넣는 도적군 중 가장 근접/직접타격 전문직업입니다. 특정 스킬들을 사용함으로서 쿨타임이 줄어드는 스킬사이클의 회전방식을 가지며 공중콤보에 특화되어 있어 공중에서 스킬을 사용할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근접캐릭답게 적의 슈퍼아머를 파괴하는 기능도 가장 많은 직업 중 하나며 무적기도 거의 제일 많습니다. 하지만 광역기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고 EX스킬들의 모호함과 답답한 몹몰이 등 여러가지 고질적인 문제들로 인해 티어는 하위권을 달리고 있습니다.

 

추가) 하지만 차후 1순위로 초극이 예정됨으로서 나아진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암살>

 

암살만이 가진 긴 시간동안 유지되는 출혈 및 과다출혈 디버프와 중첩수에 따른 추가적인 데미지로 인해 폭발적인 딜링이 가능한 최상위권에 포진한 직업입니다. 적에게 빠르게 (과다)출혈을 가한 후 그것을 유지시킨 채 화속성 스킬로 폭딜을 쏟아넣거나 찌르는 스킬로 터뜨려서 추가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EX를 제외하고는 광역기가 전무해 몹몰이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보스전에 특화된 캐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피할거 다 하면서 최대한 맞지 않아가며 출혈을 넣어야 하기에 손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광전사가 대검, 폭마가 주먹으로 타격하며 얻는 박력있는 손맛이 죽인다면 암살은 그 특유의 베고 찔러 터뜨리는 손맛이 있습니다.

 

 

 

<천랑> 

초창기때부터 거의 최근까지 온갖 버그, 낮은 퍼뎀 등으로 5년 가까이 곧통받다가 이번 개편으로 명실공히 최상위 티어에 안착하게 된 직업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에 전격속성을 가져 많은 스킬들이 적에게 경직을 가하며 광역기, 무적기 역시 풍부해 안정성까지 겸비하고 있습니다. 크게 대각인 타입에 따라 한방기가 주를 이루는 것과 일반적인 천랑주의 다단히트 위주로 구성된 타입 두 개로 나누어집니다. 동료(여기서는 개...가 아니라 늑대)와 함께 혹은 합체(?)하여 싸우는 방식을 선호한다면 천랑주가 제격입니다.

 

 

 

<법사>

 

 

 

 

 

<그술>

 

제가봤을 때 3법사 중에서 가장 개편이 시급한 캐릭이 아닐까 싶을만큼 케어가 필요한 중~하위티어의 직업입니다. 독특하게 법사인데도 근접방식의 공격이 많고 이펙트가 다크다크해서 스타일리쉬합니다. 크게 그림자 스킬과 사격스킬로 나뉩니다. 몹몰이기도 EX를 비롯해 준수한 편이나 낮은 퍼뎀, 부족한 슈퍼아머 파괴기(이하 슈파기)로 인해 적을 일정 시간동안 무력화시킬 수 있는 스킬 하나에 의존성이 높은데 이것마저 쿨타임이 길어서 조작이 상당히 난해한 편입니다. 좀 특이하면서도 난이도있는 캐릭을 다뤄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추천합니다.

 

 

 

<시공> 

마검 이상으로 스킬 하나에(그것도 마검처럼 누킹딜도 아닌 단타형) 거의 모든 딜량이 포함된 기형적인 딜구조를 가진 중/원거리특화 직업으로서 해당 스킬로 말미암아 티어만큼은 상위권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마치 엔지니어를 연상케 하는 스킬이펙트와 적을 무력화시키는 유틸기 등 비교적 안정적으로 딜링이 가능하며 다단히트로 이루어진 스킬들이 대다수가 구성되어 있어 그림자술사와는 다른 의미로 손이 많이 갑니다. 

 

 

 

<냉기> 

RPG에서의 전형적인 마법사 형태의 직업으로 냉속성 공격을 통해 적을 매우 수월하게 제압가능한 뛰어난 성능을 가진 올라운더형의 상위권에 자리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작 또한 어렵지 않아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만... 초극(2차각성)이 나오면 제발 기동성 좀 나아지게 해줬으면 합니다. 다른 법사들과 다르게 냉기는 너무 느려서 할 때마다 답답함을 느낍니다.

 

 

 

 

<요란>

 

 

 

 

<뇌쇄>

 

초창기 올엠 공식 개발노트에서 밝히기를, '상황에 따라 마치 두 가지의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것처럼 개발했다'고 하는 근/중거리형 전투타입의 캐릭터입니다. 나찰의 힘이라는 액티브 스킬을 통해 쿨타임을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싸웁니다. 기본적으로 스킬들 사용 시 무적상태를 길게 유지할 수 있어 안정성 및 기동성은 상당히 우수하나 전무하다시피 한 광역기와 쿨타임대비 심각하게 낮은 퍼뎀으로 인해 모든 직업들 중 최하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바로 다음 초극이 나찰로 알고 있는데 개편이 매우 시급한 직업 중 하나. 나찰 역시 적과의 거리 및 상황에 맞게 전투태세를 바꾸어가며 싸워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조작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혈요>

 

초극 전에는 굉장히 답답한 기동성을 지녔지만 초극 후 말 그대로 혈보르기니가 되어 날아다님과 동시에 전체적인 성능까지 발군이 되는, 무조건적으로 평타 이상은 보장되는 직업입니다. 광전사와 마찬가지로 마나게이지를 사용하지 않고 혈요 특유의 혈기게이지를 이용합니다. 이펙트가 뱀파이어를 연상시키는 것이 많아 스킬들이 대부분 매우 간지납니다. 지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모든 공격을 커버가능한 올라운더형 캐릭으로 다단히트 스킬들과 한방기가 조화를 이룹니다. 기본적인 무적기에 패시브 및 EX로 체력회복까지 가능하여 잘 죽지도 않습니다. 허나 약간 2% 부족한 광역기는 아쉽습니다.

 

 

 

 

<에클>

 

마검이 올엠의 아들이라면 에클은 초대 올엠의 딸이라고 불러도 괜찮을만큼 다단히트에 특화된, 빠른 공속과 준수한 이속을 기반으로 한(다만 광역기가 많이 없어 잡몹처리에는 애로사항이 좀 있습니다) 우수한 성능의 캐릭터입니다. 특정 스킬들을 사용하여 생성되는 연성검을 이용한 전투스타일, 사격계열 스킬들을 이용한 스타일리쉬한 방식 등으로 인기가 많은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티어 역시 아무리 못해도 상위권은 되지 않나 싶습니다. 새롭게 크리티카를 시작하는 유저들이 후술할 홍령과 함께 가장 많이 택하는 첫 캐릭이 아닐까 생각될만큼 많은 분들이 선호합니다여고생이라 그런가

 

 

 

 

<노블리아>

 

 

 

 

<크리>

 

중화기를 사용하는 메카컨셉의 근/중/원거리 전천후 만능으로 딜링이 가능한 상위급 티어의 캐릭입니다. 주로 한방한방이 강력한 스킬구성이 다수로 특정 스킬들을 사용하면 적에게 유도되는 추적폭탄이 생성되는데 최대 6개를 모아 센 화력의 스킬들로 터뜨려 피해량을 배가시키는 방법과 화속성 디버프를 가하여 데미지를 증대시키고 기관총을 난사함으로서 빠르게 체인을 쌓아올리는 식으로 운용합니다. 광역기는 좀 있는 편이나 대체로 쿨이 길고 이동기가 하나뿐이라 굉장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엘페>

 

홍령과 함께 직업군 먹이사슬의 정점에 위치한 투톱 중 하나로 아쉬운 몹몰이와 기동성 대신 무지막지한 딜링을 자랑하는 스킬 및 효과를 보유합니다. 패시브 또한 쿨 12초의 총 2회에 한해 모든 데미지의 90%(1회), 80%(2회)를 감소시켜 주는 것이 있어 무적스킬을 제외한 기본적인 캐릭터 자체가 가진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스킬 대부분은 근거리 및 중거리에 특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큰 고민없이 암흑물질-회전불꽃으로 이어지는, 그저 가장 단순하면서 강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엘페를 권유드립니다.

 

 

 

<헤메>

 

 

작년 12월에 나온,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2달이 넘도록 밑바닥 속의 밑바닥까지 내려앉은 불가촉천민급 '신캐'였다가 이번 각성 및 각인추가,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상위권 이상의 위치에 당당히 자리잡게 된 헤일로메이지입니다. 올라운더형에 일반상태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강화상태의 두 가지 모드를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일부 스킬은 유도성이며 전 섹터를 커버가능할 정도로 모든 직업 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액티브 스킬 중 슈퍼아머를 유지하면서 쿨타임과 데미지도 감소시켜 주는 것이 있어서 광전이나 혈요만큼은 아니더라도 다소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격투가>

 

 

 

 

 

<성황>

 

 

천도라는 별의 영역을 펼쳐 그 범위를 좁히거나 넓힘, 또는 유지시키며 싸우는 광역기, 무적기, 슈파기 모두 풍부한 다단히트형 캐릭터입니다. 워낙 뛰어난 안정성을 가지다보니 하면서 잔다는 사람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별을 연상시키는 밝은 이펙트로 인해 스킬들이 하나같이 예쁩니다. 하지만 부족한 기동성에 쿨타임대비 낮은 퍼뎀, 정확히는 퍼뎀보다도 쿨타임이 너무 긴 편이라 모든 스킬들의 쿨이도는 일이 적잖을 정도로 초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편이 필요할 만큼 하위권 캐릭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흑제>

 

 

초근접에 특화된 격투가 전직으로서 성황이 각종 장풍(?) 및 오오라같은 느낌의 기운을 발산하며 부드럽게 적을 제압하는 유권같은 느낌이라면 흑제는 손과 발, 등을 이용한 직접타격을 가하는 말 그대로 순수 타격특화의 강권같은 타입입니다. 광전, 혈요와 마찬가지로 전직 후에는 흑제만의 마기게이지를 사용합니다. 성황이 무수한 다단히트로 데미지를 쌓아가는 느낌이라면 흑제는 단타형 공격들이 주를 이루는 탓에 한 방 한 방이 일격필살의 느낌을 줍니다. 주력 핵심스킬들이 마우스 우클릭으로부터 시작되는 추가적인 커맨드입력이 필요하기에 번거롭거나 어렵다 VS 조작하는 맛과 손맛이 좋다는 면 등으로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딜량 자체는 상당하나 범위기는 2% 아쉬워서 잡몹구간에서 조금 답답한면이 있습니다. 전직업 유일하게 50레벨 스킬이 공격스킬이 아닌 버프스킬인데 이 버프스킬의 활용도에 따라서도 그저 그런 캐릭 혹은 그 이하가 될 것이냐 그렇지 않을 것이냐로 나누어집니다. 티어는 상위권부터 하위권까지 우클릭 커맨드조작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배치될 수 있다고 봅니다본캐다보니 설명이 좀 깁니다

 

 

 

 

<홍령>

 

 

올엠의 두 번째 딸이자 외동급. 전 직업 중 유일하게 만능수준의 캐릭으로 유저수 풀도 가장 넓으며 랭킹 경쟁률도 최고로 치열한 궁사 클래스의 원거리특화 캐릭입니다. 에클과 함께 가장 많이 첫 캐릭으로 시작하며 강력한 단타형 공격(구축살)과 다단히트 스킬들(강령살, 속사, 집중사살 등)이 적절하게 조화된 완벽에 가까운, 더 이상의 미사여구가 필요없을 만큼 팔방미인 캐릭터이기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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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3]

루지에나 2018.03.30

단순하면서 강력한 딜을 원했는데 저에겐 노블이 딱인 것 같아요.
덕분에 적성에 딱 맞는 캐릭으로 열심히 게임 하고 있습니다:) 이 공략 정말 많이 도움 됐어요.
사실 놰쇄랑 노블 중 일러가 가장 예쁜 걸 선택하고 싶었는데 일러가 밥 먹여 주진 않으니까요[?]

답글
쓰까츄라이츄 2018.03.30

그렇습니다. 역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외형도 외형이지만 성능우선인 분들이 아무래도 좀 더 많은 편이조

강철멘탈페어리 2018.03.28

뉴비 유저인데요 엘페를 첫캐로 일단 50찍어놔서 70까지키울생각인데 괜찬을가용ㅠㅠ 그리고 다른캐릭 하나만추천좀해주세요 피로도를 금방다써서요ㅎㅎ

답글
쓰까츄라이츄 2018.03.28

성능 대신 재미를 바쳤다(?)는 평을 듣곤하는 엘페지만... 그래도 엘페 나름의 손맛이 있으실겁니다. 어떤 타입의 캐릭을 좋아하시는지 몰라서 그에 맞게 추천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강철멘탈페어리 2018.03.28

아 어떤분이 노블리아 전직중에 엘페가 제일안좋다구그래서요ㅠㅠ 더늦기전에 크리나 헤메로 갈아탈가용ㅎㅎ;직업바꾸는것도 캐쉬로팔더라구요

쓰까츄라이츄 2018.03.28

그분이 옛날 유저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정반대입니다. 엘페가 가장 좋아요. 초창기때는 노답소리 들었는데 현재기준으로는 홍령과 함께 톱티어입니다

강철멘탈페어리 2018.03.28

그렇다면다행이내요ㅎㅎ 그럼 속성은 어떤방향으로가는게 가장좋아요?화염+어둠이 가장좋으려나ㅠㅠ

쓰까츄라이츄 2018.03.28

각성트리에서는 화속성과 암속성 둘을 마스터하시고 나중에 무기와 악세서리에는 각각 속성관련 구슬인 속부구슬과 속강구슬을 박게 되는데 그때는 화속성으로 가세요.

강철멘탈페어리 2018.03.28

네ㅎㅎ스킬은 잘못찍어서 60때 다시찍어야될거같아요ㅠㅠ펫이랑 인장은 멀로사는게좋아용 ?

칠판긁는소리 2018.03.30

펫은 근접일 경우 디아볼리나, 단순히 스펙을 높이는 용도라면 (백)호랑이 좋구요. 화속성 관련으로는 전투력에서는 약간 손해를 보지만 실효율은 가장 좋은 봉황과 하위호환 드래곤펫 정도가 쓸만합니다. 현재 판매중인 꼬꼬마 밤피르도 전투력과 펫스킬 두 가지 성능을 다 잡은거라 상당히 괜찮습니다

인장은 던전 내에서 효율이 가장 좋은것은 역시 오색보석(또는 큐브인장. 둘 모두 인장포인트 수치와 성능은 같습니다. 전투력상승도 가장 많이 해주는 인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인장인데 이를 마련하기가 어렵다면 거래소 또는 NPC릴리쓰에게서 판도라큐브를 개봉하여 나온 큐브조각을 일정 개수이상 모아 교환가능한 2016 버닝인장(크리티컬이 충분하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략 마을기준 90% 이상, 스피리츄얼 세트 착용 시 80% 이상. 단, 마을기준 전투력상승은 위 큐브인장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많이 올려주는 인장 중 하나입니다), 빛판(빛나는 판도라 인장), 2015 버닝인장(전투력 상승은 미미하나 추가로 붙은 옵션들이 - 이속증가, 뎀증 - 평타 이상입니다) 등이 있습니다

WindSeed 2018.03.26

이번에 복귀하는 사람입장에서 좋은정보 많이 얻어 가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쓰까츄라이츄 2018.03.26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젤리보 2018.03.23

감사합니다 :)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3.23

다음에는 전 직업별로 스킬트리를 올려보고자 합니다. 그 때도 참고부탁Dream

갤가돗 2018.03.23

뇌쇄는 늘 저평가 되어 있는거 같아서 늘 슬프다.
뇌쇄 참 좋은데, 딜이 너무 약한걸로 평가가 된다.
하지만 다른 케릭들이 오버해서 쎈거지, 뇌쇄는 게임을 즐기기에 적당히 강하다.
무엇보다 외형아바타 사는 재미가 쏠쏠하다.
같은 요란이라도 혈요가 범접할 수 없는 섹시미를 가지고 있다.
초반엔 에클이나 홍령이 몹 터트리는 재미가 있지만,
결국은 한땀한땀 장인정신으로 딜 때려박는 뇌쇄가 재밌다.
다들 뇌쇄 하자.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3.23

조도 하거든양! 뇌섹나찰 재밌는거 핵인정

노브리출동 2018.03.23

킹갓 엘페장점 파인의 가호 피해량 감소 패시브
혼내줘 공속 패시브
속성강화 패시브
그리고 '암흑물질'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3.23

퍄퍄

노브리출동 2018.03.23

칠판 아죠씨의 찰진 흑제 영상 보고싶어잉

칠판긁는소리 2018.03.23

뭘 찍어볼까양? 요청만 해주시면 찍어서 보여Dream

서리바람설인 2018.03.23

누킹은 nuke의 활용으로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뽑는 방식이고,
말뚝딜은 말뚝박힌듯이 한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리스크를 동반하여 고화력을 뽑아내는 성향입니다.
마검사 표현쪽에 에러가 있네요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3.23

오히려 아카식 시공은 천성적인 누커에 가까워요 ㅎ

칠판긁는소리 2018.03.23

실제 nuke의 사전적 의미는 핵무기 또는 핵무기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나온말같네요. 수정했습네다

에뀨의 소마딜은 누킹이면서(마넌님이 언급) 동시에 그럼 말뚝딜도 되겠네양.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데다 블댄 중첩이 더해지면 무적에서 슈아로 바뀌니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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